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특별학위식, '재능경력인증 활인경혈도' 양재우 박사 배출

728x90
홍주인뉴스]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특별학위식, '재능경력인증 활인경혈도' 양재우 박사 배출
대한정도술협회 양재우 회장, 활인경혈도 박사학위 취득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정도술의 정은 빛을 말하며 도는 바탕을 그리고 술은 씨앗을 바탕에 뿌려 잘 가꾸어 잘 거두어들임을 상징합니다. 그렇기에 정은 하늘의 섭리요, 도는 땅의 온기이며 술은 만물의 약동을 말합니다”

이같이 말하는 민족정통무예 대한정도술협회 양재우 회장. 24일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특별학위식에서 그는 재능경력인증 활인경혈도 박사학위를 받았다.

코로나 19 여파 탓에 소규모로 진행된 이날 특별학위식에서 함기철 총장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만날 미래사회는 부모세대가 살아온 것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지난 2013년 인도에 사는 17세 소년 아몰바베이가 MIT를 합격했는데 MIT가 온라인에서 개설한 공개강의에서 97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은 덕이다. 이렇듯 인도의 작은 마을에 사는 소년이 MIT에 합격한 비법은 바로 무크(MOOC) 이다”며 “무크를 통해 M(massive), O(open), O(on-line), C(course) 즉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을 통해 세계 석학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교수와 수강생은 온라인을 통해 수업을 하고 질문과 토론을 하며, 학생들은 과제를 제출하고 시험도 치른다. 그리고 학위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간을 뛰어넘는 대학. 미국에서 시작된 무크는 현재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데 지난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코스라의 경우 수강생이 천만명을 넘었고, 하버드와 MIT가 함께 만든 에덱스도 500만 명이 넘었다. 유럽의 무크는 스페인어와 포르투칼어를 사용하는 남미로까지 뻗어가고 있다. 일본에서는 2013년 제이무크가 출범했고 중국은 베이징대와 칭화대를 중심으로 아시아 무크 개발에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함 총장은 “사실 이러한 무크의 열풍은 교육의 혁명이다. 뉴욕타임즈는 교육계에 가장 혁명적인 사건으로 무크를 뽑았고, 앞으로 15년 안에 무크의 발달로 대학의 절반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며 “우리나라 역시 2015년에 케이무크를 출범했는데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 교육계의 진부적인 편견 탓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요즘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과 교사들이 우왕좌왕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끝난 뒤에도 마찬가지다. 언제까지 칠판에 적는 방식으로 수업할 텐가. 인공지능과 자율자동차가 활개 치는 세상에 학교만 여전히 19세기다”며 “편견에 사로 잡혀서는 교육혁명을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함 총장은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재능경력인증 학위는 이론 중심의 논문으로 받은 박사만 박사가 아닌 우리 각자가 타고난 재능과 경력이 학위로 보상받는 자랑스러운 학위이고, 직업 현장에서 흘린 구슬땀 한 방울 한 방울이 경력이 되는 학위이다”며 “앞으로 저희 대학원은 무크의 공개강의 콘텐츠처럼 재능경력인증 박사학위를 취득한 각 분야의 전문가 강의를 제작해 제공할 것이다. 교육혁명을 위해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이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전용식 총괄기자와의 인터뷰 - 양재우 재능경력인증 활인경혈도 박사

양재우 재능경력인증 활인경혈도 박사

정도술의 역사.

정도술이 보급된 역사는 60년이 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57년 안일력 회장이 전북 고창 선운사 야외 수련관에서 최초로 보급하면서 사회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안일력 회장은 당시 안호해 총관장과 각 수련관 관장들과 30여 편의 영화와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하여 무술 지도를 하였습니다. 특히 MBC 드라마 암행어사에 출연하여 무술 연기를 함으로써 세간의 관심을 크게 받았습니다. 

1970년에는 일본 후지TV의 초청으로 엑스포 70 세계 만국박람회에 참가하여 12.7미터 높이에서 뛰어내리는 출하술 시범을 보여 세상을 놀라게 한 바 있고, 1977년에는 청와대 특별 초청으로 연무대에서 무술 시범을 보여 대통령으로부터 극찬과 함께 호국무술의 칭호를 받았습니다. 그 후 육군본부 헌병대 특별경호대, 해병 청룡부대, 논산훈련소, 특전사령부, 제3공수여단, 수도경비사 등에 특경무술로 보급되었습니다.

정도술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효과

정도술은 팔과 다리를 무기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격투기와는 달리 신체의 팔각(八角)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팔각이란 정수리를 기점으로 신체를 아래로 반을 나눴을 때 머리, 어깨, 팔꿈치, 정권, 손날, 무릎, 발앞꿈치, 발뒷꿈치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전신을 다 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동작들이 굉장히 역동적이어서 짧은 시간에 칼로리 소모량이 많고, 안 쓰던 근육들을 고루고루 발달시킬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몸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 그냥 막연하게 몸을 늘리는 스트레칭이 아닌 자신의 호흡의 길이를 이용한 어찌 보면 요가랑 비슷한 스트레칭으로 수련을 마무리하기 때문에 적은 시간에 유연성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활인경혈도란.

" target="_blank" rel="noopener" data-mce-href="http://